Home

달달이들054

원두는 보통 리브레에서 주문한다. 장복으로 주문하면 좋겠지만 나 혼자 한달에 800g의 원두를 소비하기에는 버겁다. 한달에 200g씩 두번 주문하면 딱 맞는다. 드립용 원두만 주문하다 이번엔 에스프레소용 원두를 주문해봤다. 20대 대부분을 프랑스에서 보내며 에스프레소만 마셔온 조금 재수없는 입맛의 동거인이 한국에서 마시는 에스프레소에 대해 너무 형편없는 평가를 내리고 있어서,, 리브레에서 산 원두로 집에서 모카포트로 끓여줘보면 어떨까 싶어서 주문했다.

가끔 드립용 원두를 넣고 모카포트로 에스프레소를 추출해서 먹여보긴 했는데 영 반응이 좋지 않았는데, 에스프레소용으로 볶은 원두로 해주면 좀 낫겠지!

원두를 열어보니 기름이 좔좔. 향이 드립용 원두보다 강하다. 페이마 그라인더에 넣고 눈금 “1”로 드륵 드륵 갈아서 모카포트로 보글보글 끓였다.

달달이들061

내가 불 끄는 시간을 놓쳐서 종종 넘쳐 흐른다..

달달이들062

물 조금 타서 진한 아메리카노 정도로 줘봤는데, 난 꽤 괜찮은 아메리카노라고 생각했는데, 남편은 이게아니란다. 뭐가 문제여…….. 당신 입이 문제여………

나는 포기가 빠르니까 그냥 포기하고 나 혼자 마시기로 한다.

아침에 커피 한잔씩 내려마시고 나오는데, 문득 푸어오버로 내리면 좀 더 빨리 내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푸어오버”로 추출하는 영상을 검색해 봤다. 하리오에서 만든 영상이 마침 있어서(드리퍼가 하리오) 보고 따라해봤다. 쉽다. 뜸 들이고, 물을 거칠고 빠르게 부어서 숟갈로 분쇄된 원두를 조금 섞어주면 된다.

드립은 원두 입자가 최대한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추출하는거고, 푸어오버는 원두 입자가 섞이게 하여 추출하는거라고 한다.

달달이들037

드립보다 조금 빨리 내려진다. 신맛이 많이 잡히고, 커피맛이 조금 단조로워지는 감이 있다. 한가롭게 여유부리며 마시는 커피가 아니라, 아침밥과 함께꿀꺽 마시는 커피로는 푸어오버가 더 나은듯.

다시 서울 돌아가면 리브레 커핑 수업 가고 싶다.

나도 탄맛, 신맛, 초코맛 커피예요- 하는거 말고 막 살구향이 어떻고 바디감이 어떻고 이런 얘기 하고 싶다.

달달이들041

Advertisements

2 thoughts on “2014. 11. 6- 푸어오버.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