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2017년 5월, 고양이 두마리를 한국에서 프랑스로 데려왔다. 이제 반년 남짓 후엔 다시 한국으로 데리고 돌아가야 한다. 미리 걱정을 많이 잔뜩 해놓고 닥쳐서는 어떻게든 되겠지 하는 성격이라 또 미리 잔뜩 알아보았다. 몇달 후에 다시 문득 절차가 어떻게 됐더라? 하고 궁금해질 것이 분명해 정리해 두기로 한다.

반려동물과 출국하기(한국->프랑스)

일단 데리고 온 절차를 간단히 먼저 정리해보자. 일단 EU 국가로 반려 동물을 데리고 오려면 최소 4개월의 시간이 필요하다.

  1. 반려동물 해외 수출 서류를 작성해주는 동물병원을 찾는다.

달달이들이 원래 다니던 병원에 문의했더니, EU는 서류가 복잡해 전문적으로 이를 대행해 주는 병원을 찾아갈 것을 권유하셨다. 나는 관악구에 위치한 ㄹㅈ 동물병원에서 진행했다.

2. 병원에 문의 후 약속을 잡고 방문해 광견병 예방접종 및 마이크로 칩 이식을 한다.

달달이들은 마이크로칩을 한 상태에서 접종만 했다.

3. 접종 후 30일 후 병원에 재방문해 항체 검사를 위한 혈액 샘플 채취를 한다.

혈액을 꽤 많은양 채취해야 하고, 고양이 들이 긴 시간동안 선뜻 자기 팔에 바늘을 꼽아두게 두지 않으므로 시간이 꽤 많이 걸린다. 한마리당 30분 이상 소요된 것으로 기억한다.

4. 병원에서 채취한 샘플을 EU 공인 시험실에 보내 항체검사를 하고 결과를 알려준다. 이 결과가 기준치를 통과하면 혈액채취일로부터 90일 후에 EU 국가에 입국할 수 있다.

5. 출국 1주일 전~출국일 사이에 동물병원에 방문해 건강증명서와 혈액검사결과, EU 입국 서류등을 받고 마지막으로 칩이 잘 있는지 확인한다. (병원마다 대행비가 다르다. 2016년 기준 30만원대부터 60만원대까지 불렀다.)

6. 출국 전날 공항 검역소에 가서 검역 증명서를 발급받는다.

출국 당일 해도 되지만 우리는 비행기가 오전 비행기라 전날 미리 했다.

7. 출국 당일 고양이와 함께 출국하면 된다. 1인당 1마리만 데리고 탑승할 수 있고, 탑승 무게는 항공사마다 다르니 확인해야 한다. 비행기 좌석 예약할때 반드시 동반하는 동물 수를 전화로 항공사에 알려야 한다. 비행기마다 탈 수 있는 동물의 수에 제한이 있어, 꽉 차면 못탄다고 한다. 영달이는 남편과 기내 탑승했고, 미달이는 화물칸에 타고 왔다. 에어프랑스는 마리당 얼마로 값을 받았는데 마리당 300달러였는지 200달러였는지는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프랑스 도착해서는 아무도 아무 서류도 요구하지 않아서 공항 직원을 잡고 물어봤지만 그냥 나가라고 해서 그냥 나왔다고 한다.

 

반려동물과 귀국하기(프랑스->한국)

이렇게 긴 준비기간을 거쳐 프랑스에 온 달달이들을 다시 무사히 데리고 돌아가야 해서 절차를 알아봤다.

농림축산 검역본부에 문의한 결과, 해외에서 한국으로 반려동물을 데리고 들어갈 때 필요한 것은 이렇다. 검역과에 전화해서 문의하면 엄청 친절하고 자세하게 잘 안내해 주신다. 진짜 징글징글 맞은 프랑스 행정에 학을 떼다가 간만에 이런 깔끔한 일처리를 만나니 너무나..속이..시원했다고 해야 하나. 아무튼 대한민국 만한 행정력 다른데서 찾기 어렵다.

1. 수출국 정부에서 발행하는 수출검역증명서

2. ISO 국제 규격에 맞는 마이크로 칩

3. OIE에서 인준받은 광견병 실험실 혹은 정부 기관에서 받은 광견병 중화항체가 검사 결과서

 

  1. 광견병 접종 및 접종후 1달 후 혈액채취 및 항체검사

동물병원에서 한국 입국 최소 2달 전에 접종. 접종비 40~50유로선, 항체검사비 80~100유로선

2. 수출국 정부에서 발행하는 수출검역증명서 발급받기

프랑스의 경우 본 문서의 이름은 certificat sanitaire international.

  • 거주지관할 도청에서 지정한 수의사로부터 ‘프랑스 정부지정 광견병 국제공인검사기관에 의해 실시된 광견병 항체가 검사결과(0.5IU/㎖ 이상)가 기재된 검역증명서'(certificat sanitaire international indiquant le numéro d’implantation de puce ainsi que le titrage d’anticorps neutralisant le virus rabique)를 발급받음.
    – 광견병 항체가 검사는 출국일로부터 최소 1개월 전에 해야 함.
    – 프랑스 정부지정 광견병 국제공인검사기관 리스트 : http://agriculture.gouv.fr/liste-des-laboratoires
  • – 검역증명서(certificat sanitaire international)에 도청 수의검역과의 확인인을 받음
    – faire certifier conforme le certificat sanitaire international indiquant le numéro d’implantation de puce et le titrage d’anticorps neutralisant le virus rabique
    – 보통의 경우, 전화로 RDV을 정함
    – 항공기 탑승일 1주일 전부터 수의검역과의 확인인 날인 가능

* 리옹 도청수의검역과: Direction departementale de la protection des populations.  245 Rue Garibaldi.(DDPP)

  • 검역증명서(certificat sanitaire international)에 아포스티유 도장을 받음
    고등법원(Cour d’appel)의 아포스티유 담당과(Service de l’Apostille)에서 아포스티유를 받음(faire apposer un cachet d’apostille sur le certificat sanitaire international).
    – 아포스티유 유효기간 : 1년(Validité des certificats : un an)

자료출처는 주프랑스 한국대사관 홈페이지: http://overseas.mofa.go.kr/fr-ko/brd/m_9466/view.do?seq=1123302

3. 출국 비행편 예약 및 전화로 반려동물 수 노티스 하기.

4. 출국당일 달달이들 EU 여권, 수출검역증명서, 항체검사결과지 챙겨서 출국. 프랑스 출국에 필요한 서류는 따로 없음.

*반려동물을 데리고 EU 국가에 입국했으면 여권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다. 여권이 있으면 EU 내에서 데리고 다닐 수 있다. 여권은 동물병원에 가서 만들어 달라고 하면 만들어주고 10유로 정도 냈다.

상기 절차가 일반적인 절차이다. 하지만 검역본부에서 알려주시기를 한국에서 외국으로 출국한 반려동물이 다시 한국으로 입국할 경우, 출국시 발급받은 “대한민국 농림축산식품부 동물검역증명서 원본”이 있으면 “수출국 정부에서 발행하는 수출검역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다고 한다. 즉 달달이들은 수의사 한테 발급받은 증명서를 도청 수의검역과에 가서 도장을 받고 아포스티유까지 받는 모든 과정을 생략해도 된다.

게다가,  EU로 입국하기 위해 발급받은 광견병 항체 검사 결과가 2년동안 유효하기 때문에, 그때 발급받은 항체검사 증명서를 가지고 있으면 혈액채취일로부터 2년이내 재입국시 광견병 접종 및 항체검사 과정도 생략해도 된다고 한다.

결국 한국에서 외국에 나갔다, 혈액채취일로부터 2년 이내에 다시 한국에 입국하고, 출국당시 발급받은 서류를 모두 가지고 있으면 돌아갈때 준비할 서류가 없다는 것.

달달이들은 광견병 항체 검사는 다시 해야 할 것 같지만, 그래도 혹시 몰라 최대한 자세히 기록해 두었다.

우리 똥쟁이들이 프랑스에 처음 도착했을때 느낌이 아직도 기억이 난다. 5개월 하고 3주만에 온 가족이 나의 작은 기숙사 방에 모였을때의 뭉클함을 잊지 못할 것이다. 그때 바르셀로나에서 내 가방을 잃어버렸던 에어프랑스를 용서했고, 믿지 않는 신에게 감사했었다.

사진은 기숙사에 처음 도착해서 어리둥절한 똥쟁이들과, 이사한 집에 하루만에 적응해서 프랑스에서 대대손손 살아온 고양이 같은 똥쟁이들.ㅋㅋ

 

남편이 1월에 출국하고, 내가 2월에 출국하고 3달동안 외갓집에 맡겨졌던 우리 똥쟁이들. 영달이는 그 3달동안 살이 2키로나 빠졌었다. 5키로 넘게 나가던 영달이를 프랑스에서 3달만에 만났는데 너무 가벼워져서 눈물이 났었다. 3달만에 만났는데 만나자마자 알아봐주고, 밥먹고 물마시고 쉬하고 시체처럼 자던 우리 똥쟁이들. 돌아갈 때 까지 건강하게 잘 지내다 무사히 돌아갈 수 있기를 기도한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